๋ชจ๋ฐ์ผ ๊ฒ์์ ๋ง๋ค ๋ ๋ฉ๋ชจ๋ฆฌ๊ฐ ํนํ ์ค์ํ๋ค.
๋ฉ๋ชจ๋ฆฌ๋ฅผ ๋๋ฌด ๋ง์ด ์ฐ๋ฉด OS๊ฐ ์ฑ์ ์ฃฝ์ฌ๋ฒ๋ฆฌ๋ ๊ฒฝ์ฐ๋ ์๋ค.
์ด๋ฐ๊ฑธ ์ด๋ป๊ฒ ํ์ธํ๋?
Unity Profiler๋ฅผ ์ฑ์ ๋ฌผ๋ ค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๋ฅผ ํ์ธํ ์ ์๋ค.
์ข ๋ ์์ธํ ๋ณด๋ ค๋ฉด Memory Profiler๋ฅผ ๋ณด๋ฉด๋๋ค. ๊ธฐ๋ณธ์ ๊ณต๋์ง ์๊ณ Package Manager์์ ๋ค์ด๋ฐ๋ ๊ฒ.
Editor์์๋ ๋์ง๋ง ์ ํํ ์์น๋ ์๋๊ธฐ์ Target Device ์ ์ฌ๋ ค์ ํ์ธํด์ผ ํ๋ค.
* ๋ฉ๋ชจ๋ฆฌ์ ์ํฅ์ ๋ฏธ์น๋ Asset ๊ด๋ฆฌ
1. ์ค๋ณต ๋ฆฌ์์ค
: Unity ๋ ์ค๋ณต ํ์ผ์ ์ฒดํฌํ์ง ์๋๋ค. ์ค์๋ก ๋์ผํ ํ์ผ์ ๋ค๋ฅธ ํด๋์ ๋ฃ์ง๋ ์์๋์ง ํ์ธํ์.
2. Audio
1) Force To Mono ์ฒดํฌํ๊ธฐ.
2) Load Type: Decompress on load( < 256KB ์ผ ๊ฒฝ์ฐ ์ฌ์ฉ)
// ๋ฉ๋ชจ๋ฆฌ์ ์ฌ๋ฆด ๋ ์์ถ์ ๋ค ํ์ด์ ๋ฃ์ด๋ฒ๋ฆฌ๋ ๊ฒ.
// ์ฌ์์๋๋ ๋น ๋ฅด์ง๋ง, ์ฉ๋์ ์์ฒญ ๋จน๋๋ค.
Compressed into memory( < 1MB ์ผ ๊ฒฝ์ฐ ์ฌ์ฉ)
Streaming( > 1MB)
3) Compression Format : ๋งค์ฐ ์งง์ ํด๋ฆฝ์ ADPCM, ๋๋ถ๋ถ์ ๊ฒฝ์ฐ Vorbis
4) Mute ๋์ด๋ ๋ฉ๋ชจ๋ฆฌ์๋ ์กด์ฌํจ
3. Mesh
1) Mesh Compression์ ์ ์ฅ์ฉ๋ ๊ด๋ จ์ด๊ณ ๋ฉ๋ชจ๋ฆฌ์๋ ๋ฌด๊ดํ๋ค.
2) Read/Write Enabled ์ต์ ํด์
- CPU ๋ฉ๋ชจ๋ฆฌ์ GPU ๋ฉ๋ชจ๋ฆฌ ์์ชฝ์ ์กด์ฌํ์ฌ ์ค๋ณต๋จ.
- 2019.3 ๋ถํฐ๋ ๊ธฐ๋ณธ ๊บผ์ง
3) ๋ถ ํ์ ์ ๋ ์ต์ ๋ค ํ์ธ: Rig, BlendShapes, Normal, Tangent, Lightmap UVs, Generate Colliders.
4. Shader Variants
1) ํจํค์ง ์ฉ๋์ ํด๋น๋๋ ๋ด์ฉ์ด์ง๋ง ๋ฉ๋ชจ๋ฆฌ๋ ์ํฅ์ด ์์. ํ๋์ ์์ด๋๊ฐ ์ ๋ง์ ๋ฐ์ด๋๋ฆฌ๋ก ํ์๋๊ธฐ ๋๋ฌธ.
2) Graphics API ์ง์ (Player Settings)
3) Shader Stripping (Graphics / URP Settings)
4) URP Asset์์ ๋ฏธ ์ฌ์ฉ ๊ธฐ๋ฅ ๋นํ์ฑํ
5) multi_compile vs shader_feature: shader ์ฝ๋๋ฅผ ์ง์ ์์ฑํ ๋ ํด๋น
6) ShaderVariantCollection (Hiccup vs Memory)
7) Log Shader Compilation
5. Text Mesh Pro
: ๊ธ์๋ค์ ๋ฏธ๋ฆฌ Texture๋ก ์ ์ํด์ ์ฌ์ฉํ๋ ๋ฐฉ๋ฒ
1) ์๋ฏธ๊ถ ์ธ์ด๋ ํฐ ๋ฌธ์ ์์.
2) ํ์ฉ ๊ธ์๋ฒ์: ํ๊ธ์ ์กฐํฉ๋ฐฉ์. ํ๊ธ 2350์, ์ถ๊ฐ 129์(๊ด์ฑ๊ถด๊ธ๊บ๊บ ๊พค๋๋๋๋ฌ๋ฑ๋...), + ... => 11,000์ฌ๊ฐ๊ฐ ๋จ.
3) Static vs Dynamic
Static: ์ฌ์ฉ๋ ๋ชจ๋ ๋ฌธ์ ์ํ๋ผ์ค๋ฅผ ๋ฏธ๋ฆฌ ์์ฑํ๋ ๊ฒ.
๋ฐํ์์ ์๋ณธ ํฐํธ๊ฐ ํ์ ์์
Dynamic: ์ค์๊ฐ์ผ๋ก ํ์ํ ํฐํธ ์ํ๋ผ์ค๋ฅผ ๊ฐฑ์ ํ๋ ๊ฒ.
๋ฐํ์์ ์๋ณธ ํฐํธ ํ์
์ฌ์ฉ ๋ฌธ์๋ค์ ๋ฒ์๋ฅผ ์์ธกํ ์ ์์ ๋ ์ ์ฉํจ
4) Multi Atlas Texturres
Draw call vs ๋์ญํญ(Atlas Resolution)๋ฅผ trade off ํ์.
6. Texture
1) ๊ฐ๋ฅํ ์ฌ์ด์ฆ๋ ์๊ฒ
2) ์ ์ ํ Texture Compression Format
3) 2D ๋ฐ UI๋ SpriteAltas ์ ๊ทน ํ์ฉ
4) Read/Write Enabled ์ต์ ํด์ (CPU์ GPU๋ฉ๋ชจ๋ฆฌ ์์ชฝ์ ์ค๋ณต์กด์ฌ๋๊ธฐ ๋๋ฌธ)
5) Mip map: ๊ฐ๊น์ด ์๋ ์ ๋ ๊ณ ํด์๋, ๋ฉ๋ฆฌ ์๋์ ๋ ์ ํด์๋๋ฅผ ์ ํ๋ ๊ฒ.
Mip Map์ ๋ง๋ค๋ฉด ๋ฉ๋ชจ๋ฆฌ๊ฐ 33.33...% ๋์ด๋๋ค.
2D, UI์์๋ ๋๋ถ๋ถ ํ์ ์์ด์ ๋๋๊ฒ ์ข์. 3D์์๋ ๊ฑฐ์ ํ์
7. Scene Loading
Scene ๋ก๋ ์ ์ฐจ
Scene A๊ฐ ๋ก๋ฉ ๋์ด ์๋ ์ํ์์ Scene B๋ฅผ ๋ถ๋ฌ์ค๊ฒ ๋จ. Scene A ๊ฐ ๊ฐ๋ฒผ์ฐ๋ฉด ๊ด์ฐฎ์๋ฐ, ๋ฌด๊ฑฐ์ฐ๋ฉด ๋๊ฐ๊ฐ ๊ฐ์ด ์ฌ๋ผ๊ฐ๋ฒ๋ฆฌ๋๊น ํฐ์ง ์๋ ์๋ค. ์ด๋ฅผ ๋ฐฉ์งํ๊ธฐ ์ํด ๊ฐ๋ฒผ์ด ๋ก๋ฉ์ฌ(Scene C)์ ์ถ๊ฐํ์.
* ์ฐธ๊ณ ์์
'๐ฎ Unity Study > Unity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[Unity Associate Programmer ์ธ์ฆ์ํ] ์๊ฒฉ์ฆ ๋ฐ ์ํ์ผ์ ์ ์ฒญ๋ฐฉ๋ฒ (0) | 2023.05.17 |
---|---|
[Unity Associate Programmer ์๊ฒฉ์ฆ ์ค๋น] 1๊ฐ. 3D ์๋์ฐจ ์ฅ์ ๋ฌผ ํผํ๊ธฐ ๊ฒ์ ๋ง๋ค๊ธฐ (0) | 2023.05.09 |
[Unity] IL2CPP, Mono, JIT (1) | 2023.04.17 |
[Unity] Texture Compression ๋ฐฉ์ (0) | 2023.04.13 |
[Unity] Scriptable Object ์ฌ์ฉ๋ฒ, ์ฅ์ (0) | 2023.04.1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