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D ์ํฅํจ๊ณผ๊ฐ ๊ตฌ์ง ํ์์๋ ๊ฒฝ์ฐ(ex. ํจ๊ณผ์) ์ต์ ํ๋ฅผ ํด์ฃผ์.
[Audio Source ์ต์ ํ]
1) AudioSource > 3D Sound Settings > Doppler Level ๋นํ์ฑํ.
: ๋ํ๋ฌ ํจ๊ณผ 1 -> 0 ์ผ๋ก ๋ณ๊ฒฝํ์ฌ ๋นํ์ฑํํ๊ธฐ.
: ์ฝ๋์์์๋ AudioSource๋ณ์.dopplerLevel = 0.0f ๋ก ๊ฐ๋ฅ.
2) AudioSource > Reverb Zon Mix ๋นํ์ฑํ.
: ๋๊ตด ํจ๊ณผ 1 -> 0 ์ผ๋ก ๋ณ๊ฒฝํ์ฌ ๋นํ์ฑํ.
[Audio Clip ์ต์ ํ]
1) Audio Clip ํ์ผ > Force To Mono ์ฒดํฌ
: ๋ณต์ ์ฌ์ด๋ ์ฑ๋ ํ๋๋ก ํฉ์น๊ธฐ. ์ ์ฒด ์ํฅ ํจ๊ณผ ์์ ๊ธฐ.
2) Normalize ์ฒดํฌ.
: ์ฌ์ด๋ ์ ๊ทํ.
3) Load In Background ํด์ .
: ๋น๋๊ธฐ ๋ฐฉ์์ผ๋ก ์ฌ์ด๋๋ฅผ ์ค์ ํจ. ๋ฏธ๋ฆฌ ์ค๋น ๋ ์ํ๋ก ๋๋ค๋ ๊ฒ.
: ๋ฐฐ๊ฒฝ์๋ง ์ฒดํฌํ๊ณ ๋๋จธ์ง์ ๊ฒฝ์ฐ์ ํด์ ํ๊ธฐ.
4) Ambisonic ํด์ .
: ๋ฃ๋ ์ฌ๋์ ๋ฐฉํฅ์ ๋ฐ๋ผ ํ์ ํ๋ soundfield ๋ฅผ ์ง์ํ๋ ํฌ๋งท. XR or 360๋ ์์์์ ์ฌ์ฉ๋จ.
: ์์ ํ์ผ์ Ambisonic-encoded audio ๊ฐ ์์ ๊ฒฝ์ฐ์๋ง ์ฒดํฌ.
5) Load Type: ์์ถ๋ฐฉ์
- Decompress On Load: ๋ฏธ๋ฆฌ ์์ถ ํด์ ํด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์ ์ฌ๋ ค๋๊ธฐ. ๋ฉ๋ชจ๋ฆฌ๋ฅผ ์ฐจ์งํ์ง๋ง, CPU ์ ๋ถ๋ด์ ์ค์ผ ์ ์์. ๋ฏธ๋ฆฌ ๋ฉ๋ชจ๋ฆฌ์ ์ฌ๋ ค๋๊ธฐ ๋๋ฌธ์ ์ฌ์์ด ๋น ๋ฆ. ๋น ๋ฅด๊ฒ ์ฌ์ํ ์ ์๋ ํจ๊ณผ์์ ์ ํฉ.
- Compressed In Memory: ์์ถ ์ํ๋ก ๋ฉ๋ชจ๋ฆฌ์ ์ฌ๋ ค๋๋ค๊ฐ ์ฌ์ด๋๊ฐ ์ฌ์๋ ๋ ์์ถ์ ํด์ ํจ. ์ฌ์ด๋๊ฐ ์คํ๋ ๋ ์์ถ์ ํด์ ํ๋ฏ๋ก ์ฝ๊ฐ์ ๋ ์ด ๋ฐ์ํ ์ ์์. ๋ฉ๋ชจ๋ฆฌ์ ๋ถ๋ด์ด ์ ์ง๋ง ์คํ ์๊ฐ์ CPU ์ ๋ถ๋ด์ด ๋ฐ์ํจ. ๋ฐฐ๊ฒฝ์์ ์ฃผ๋ก ์ฌ์ฉํจ.
- Streaming: ์ฌ์ด๋๋ฅผ ์ฆ์ ๋์ฝ๋ฉ ํจ. ๋งค์ฐ ํฐ ํ์ผ์ ์ ํฉํ๊ณ ์ต์ํ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๋ฅผ ์ฌ์ฉํจ. default ๊ฐ์ true ์ด์ง๋ง ๋ฐฐ๊ฒฝ์์ ๊ฒฝ์ฐ false ๋ก ์ค์ ํ๋ ๊ฒ์ด ์ฌ์ด๋๋ฅผ ์ต์ ํํ ์ ์๋ ๋ฐฉ๋ฒ์ด๋ค.
6) Preload Audio Data: Audio ์์ ์ ๋ฏธ๋ฆฌ ๋ถ๋ฌ์ฌ ๊ฒ์ธ์ง๋ฅผ ๊ฒฐ์ ํ๋ค. ๊ธฐ๋ณธ๊ฐ์ true ์ด์ง๋ง ์ด ์ญ์ ๋ฐฐ๊ฒฝ์์ false ๋ก ์ค์ ํ๋ ๊ฒ์ด ์ฌ์ด๋๋ฅผ ์ต์ ํํ ์ ์๋ ๋ฐฉ๋ฒ์ด๋ค.
์ฐธ๊ณ ์ฌ์ดํธ
'๐ฎ Unity Study > Unity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[Unity Document Study] 1์ฃผ์ฐจ :: Unity Analysis - Memory in Unity (0) | 2024.05.01 |
---|---|
[Unity] Prefab Variant ํ๋ฆฌํน ์์ (0) | 2024.04.30 |
Unity Canvas :: Reference Pixels Per Unit (0) | 2024.04.16 |
[Unity] Button onClick.AddListener (0) | 2024.02.16 |
[Unity][MenuItem hotkey(shortkey)] %(ctrl, cmd), #(shift), &(alt)... (0) | 2024.01.24 |